청소년 발달 과제와 부모역할
페이지 정보
- 날짜 : 13-02-06 15:27
- 조회 : 6,734회
관련링크
본문
< 청소년기 : 13-18세 >
청소년기는 심리적, 신체적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자녀들은 이제 더 이상 아이도 아니면서 그렇다고 어른도 아니다. 이 시기를 특징짓는 뚜렷한 변화는 급격한 신체적 발달과 제2차 성징이 나타나는 생리적 변화이다. 이와 함께 정서적 변화와 혼란이 따르고 정신적으로도 크게 발달해서 내면적 성숙을 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급격한 신체적 변화 및 생리적 변화에 따라 신체상과 자아개념의 변화가 생기고 자신의 내부로부터 자신에 대한 물음이 일어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즉, 나는 누구인가 하는 질문과 함께 주위에서 보아주는 자신의 모습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게 된다. 특별히 성과 이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다.
이들의 과제는 이러한 변화를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수용하며 이에 따른 적절한 행동양식을 습득하는 것이다. 또한 또래집단에 소속되고 이들로부터 인정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부모와의 관계에서 갈등을 일으키게 된다. 즉, 청소년시기는 급변하는 내적/외적변화를 이해하고 수용하며 나아가 미래의 자신을 준비하는 시기로서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전환하며 진로를 구체적으로 준비하는 시기이다.
에릭슨에 의하면 이 시기의 중요한 과제는 자아정체감의 확립이다. 자아정체감은 청소년기에 갑자기 생겨나는 것은 아니고, 자아에 대한 인식이나 자아개념은 이미 태어나면서부터 형성되기 시작한다. 그러나 이 시기에는 자아인식과 자아개념의 내용이 단순히 확장되는 것이 아니라 그 위에 자신의 내부로부터 주어지는 주체적이고 의식적인 자기성찰이 더해진다는데 그 큰 의미가 있다. 즉 지금까지의 자아개념에 변화와 통합이 이루어져 질적으로 매우 다른 자아정체성이 확립된다. 자아정체감이란 자기확인이고 자기 수용이며 자기규정으로서 자신을 성인으로 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부모의 역할 : 상담자 / 조력자>
이 시기에 부모와 자녀사이에 발생하는 실질적인 문제는 귀가시간, 용돈, 학업, 정리정돈, 옷과 몸치장, 친구선택, 이성관계 등이다. 이들은 부모에게서 독립하려고 부모들을 밀어내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부모로부터 자신들의 새로운 요구, 확장된 활동반경, 친구관계 등을 인정받기를 바란다. 또한 부모의 기준을 거부하고 또래의 기준을 더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부모와 갈등을 겪는다. 대부분의 경우 또래의 기준이 부모의 기준과 차이가 있거나 대립되기 때문에 부모들이 자녀들을 이해하고 수용하기는 쉽지 않다.
청소녀/소년들은 그들의 발달된 사고능력과 새로운 욕구로 인해 지금까지 부모와의 관계에 대해 비판적 태도를 보일 수도 있다. 부모는 자녀들이 자신들에게 비판적이고 잘 따르지 않을 때 자신의 양육방법에 대한 회의와 좌절감을 느끼기도 한다. 부모들은 자녀들이 부모의 결정을 따르지 않고 그들의 사생활에 대해 말하기를 거부하면 무력감을 느낀다. 자녀들이 부모의 기준과 또래 사이에 통용되는 기준 사이를 오가며 '밀고 당기는' 관계를 반복할 때 부모는 어려움을 갖게 된다. 그러나 이들의 이러한 태도는 정체감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그들 자신들도 혼란스러워 하고 있다는 표현임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 시기의 부모역할은 아주 중요하나 불안정하고 때로는 혼란스럽기도 하다. 이 시기의 부모는 격려자와 상담자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 청소녀/소년기의 발달 특징으로 인해 많은 혼란과 갈등이 일어나기 때문에 학업, 친구, 이성, 진로 등 당면한 문제에 대해 상담자로서의 부모역할이 필요하다. 이러한 격려자, 상담자 역할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자녀의 성장 발달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야할 뿐만 아니라, 이해와 수용을 내포한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부모자녀 관계의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의사소통에 실패하게 되는 가장 주된 이유는 자녀를 계속 어린이로 지각하고 어린 시기와 마찬가지 방법으로 통제하고 지배하려는 태도에서 비롯된다. 스스로 혼란을 겪으면서 성장하는 과정에서 청소녀/소년들이 갈구하는 것은 자기 존중감이다. 이 시기의 자녀들의 특징을 이해하고, 그들의 부적절하고 돌발적인 행동을 수용하면서 인격적이고 진솔한 대화를 나누는 것이 바로 청소녀/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의 핵심적인 역할이다.